Smart Box

[VB.net] VB6에서 보던 Winsock 컨트롤을 직접 제작해보았습니다. 본문

Programming/VB.net

[VB.net] VB6에서 보던 Winsock 컨트롤을 직접 제작해보았습니다.

프매씨 2015. 1. 18. 18:33



VB6.0에서 VB.net으로 넘어오면서 소캣 프로그래밍을 할려다 보면 관련 컨트롤이 없어서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다. VB.net 에서는 소캣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 많은 클래스를 이해를 해야만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힘들어 합니다. 저 또한 그랬습니다..


또, VB6에서 VB.net으로 넘어오면서 컨트롤 배열이 안되기 때문에 다중 소캣(서버) 프로그래밍도 힘듭니다. 그래서 기존 VB6과 동일한 기능을 할 수 있는 컨트롤 클래스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간단한 설명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추후 더욱 자세한 내용을 가지고 찾아뵙겠습니다 :)



WinsockServer.7z



* 기본 사용 방법


1. Winsock_Control.vb를 프로젝트에 추가 합니다.

2. 선언을 통해 컨트롤을 생성합니다. 클래스 명은 'Winsock' 입니다. 

    (ex - Dim Socket As New Winsock)

3. 예제를 통해 사용법을 익힌 후 사용합니다.


* 참고 사항


1. 디버그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Debug 모드 사용시 모든 오류가 'HandleEvents' 이벤트로 통해 발생되지 않고, 런타임 오류가 발생됩니다.


디버그 모드 사용 방법 : Socket.DEBUG_MODE = True


2. Winsock 컨트롤에 정의되는 Index 값들은 컨트롤이 생성될 때 마다, 순차적으로 1씩 올라갑니다.

2-1. 다른 컨트롤이 메모리에서 제거됬다고 해도, Index 값은 여전히 순차적으로 1씩 올라갑니다.


3. 도구상자에서 Winsock 컨트롤을 직접 불러와 일반 컨트롤 처럼 사용도 가능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