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Box

Harvester - DevOps라면 눈여겨 봐야할 새로운 오픈소스 본문

Programming/Infra

Harvester - DevOps라면 눈여겨 봐야할 새로운 오픈소스

프매씨 2022. 4. 12. 23:53


Rancher를 개발한 팀에서 새로운 Hyper-Converged Infrastructure 오픈 소스를 선보였다. Kubernetes 위에서 작동하며, On-Promise에서 누구나 쉽게 설치하고, 외부 스토리지(SAN) 구성 필요 없이 내부 스토리지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위해서 개발 되었다.

Harvester의 특징

  1. 간단한 VM 관리
    기존 VM Hyperviser들이 제공하던 기능을 그대로 제공한다. Web 기반에서 VM을 간단히 관리할 수 있다.
  2. VM Live Migration
    구동 중인 VM을 실시간으로 다른 노드로 이전할 수 있다.
  3. VM Backup & Restore
    당연하지만, VM 백업과 복원을 지원한다.
  4. Distributed Block Storage
    Kubernetes 기반이고, Longhorn을 사용하므로 VM Image의 Replica를 생성하여 분산 저장하므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5. Rancher Integration
    이 기능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싶다. Rancher를 사용 중이라면, 설치한 Harvester Instance를 Cloud Provider 처럼 사용할 수 있다. On-promise에서 구축할 경우, 직접 일일이 Node에 설치를 했어야 했는데 자동으로 관리해준다.
  6. Monitoring Integration
    시스템 모니터링이 Built-in으로 구성되어있다.

Harvester의 구성

기본적으로 Harvester는 k8s 위에서 구동되며, 여러 Node가 동시에 서로 통신하므로 Managment Network를 분리하여 구성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아무래도 k8s 위에서 구동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기존 VM Hyperviser를 대채 할만 한가?

Proxmox, VMWare와 같은 VM Hyperviser와는 아에 다르다고 봐야할 것 같다. 만약, Kubernetes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라면, 그리고 Rancher를 사용할 예정이라면, 그때 Harvester를 사용하는 것을 고민하는 것을 추천한다. Rancher와 함께 사용하면, Kubernetes에서 Node를 이전하고, 추가, 제거하는 것은 매우 간단했다.

Production에 사용할 만 한가?

아직은 Production에 사용하는 것은 이른 것 같다. 최근에 1.0.1 버전이 릴리즈 되었으며, 아직은 많은 기능들이 불안정한 상태이다.

추천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tVsMen_e6OI&list=LL1OMyh2TOnJT7WiifZM1hEw&index=9

위 동영상을 처음부터 다 본다면, Harvester가 얼마나 간단하고 강력한지, 무엇을 추구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