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 Box

[아이튠즈] 아이튠즈(iTunes) 활용 팁 #2 – 스마트 재생목록 제작/활용 본문

Mobile/iOS

[아이튠즈] 아이튠즈(iTunes) 활용 팁 #2 – 스마트 재생목록 제작/활용

프매씨 2014. 1. 1. 16:51

 

애플의 iTunes 어떻게 사용해야 잘 쓰는 것일까? 이번에는 스마트 재생목록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프매씨 입니다. 먼저, 꽤나 늦은 연재에 대해 죄송한 말씀을 전해드리고 싶네요 ;( 이전에는 사이드 바를 소환하여 간단히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존에 있던 것이 없어져 불편하셨던 분들께서 제 글을 읽으시고 많이 알아가셔서 기분이 무엇보다 좋았네요. 이번에는 '스마트 재생목록'에 대해 알아 보려고 합니다.

 

『스마트 재생목록? 그게 뭔가요?』

 

저는 JPOP을 즐겨 듣기 때문에 멜론이나 다른 타 음악 업체의 어플로 듣지 않고 직접 아이튠즈로 관리해서 듣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곡이 500개가 넘어가죠.

듣다 보면 직접 재생목록을 만들어야 하는데 꽤나 귀찮죠. 스마트 재생목록은 그런 작업을 자동으로 사용자가 설정한 조건에 따라 자동으로 재생목록을 분류해주는 기능 입니다.

 

잘 이해가 안되시나요? 그럼 직접 살펴보죠!

 

기본적으로 아이튠즈를 사용하면 만들어져 있는 스마트 재생목록 '많이 재생한 음악 25' 입니다. 사용자가 가장 많이 들었던 음악을 순서대로 25개가 자동으로 추가 되죠.

 

위 사진을 보시면 저는 'カラフル – Claris' 곡을 가장 많이 들었나 봅니다. 총 36번 재생되었네요.

아이튠즈의 장점은 사용자가 얼마나 재생하였는지, 얼마나 곡을 듣지 않고 넘겼는지, 선호도는 어떠한지 그 밖에 모든 정보를 기록한다는 것이죠.

 

 

『그럼, 스마트 재생목록은 어떻게 만드나요?』

 

스마트 재생목록은 기본적으로 아이폰(iOS)에서 제작은 불가능 합니다. 오직 아이튠즈에서만 할 수 있죠.

우선, 스마트 재생목록을 만들기 전에 자신이 사용하는 모든 기기를 한 번씩 동기화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야 정보가 모이기 때문이죠.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사이드 바를 부르시거나, '음악' 보관함에 들어가시면 왼쪽 하단에 '+' 버튼이 있습니다.

 

 

그걸 누르시면 '새로운 스마트 재생목록'이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그걸 누르시면 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사용자가 원하는 규칙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제가 한 번 해보겠습니다!』

 

그럼 직접 제가 만들어 보겠습니다! 음… 저는 제 노래중에 ClariS 노래만 듣고 싶군요. 그래서 다음과 같이 설정해보았습니다.

 

아티스트(가수) 이름이 'ClariS'이니 아티스트에 'ClariS'라는 단어가 포함되는 모든 노래를 추가하는 조건을 추가하였습니다.

 

 

그러면 위 사진과 같이 아티스트 이름이 'ClariS' 인 모든 노래가 재생목록에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다른 문제가 생겼습니다. 'ClariS' 같은 경우 'Alice*Clara' 라는 아티스트 이름으로도 활동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조건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기존 조건에 'Alice*Clara' 단어가 포함되는 노래를 추가하는 조건을 추가하였습니다.

 

 

 

그랬더니 재생목록에 한 곡도 없습니다. 왜 그럴까요?

 

 

 

위 조건들을 자세히 읽으시면 맨 위에 '다음 모든 규칙과 일치'라는 조건이 있습니다. 문제는 이 조건 때문이죠.

저는 'ClariS' 단어나 'Alice*Clara' 단어 둘 중에 하나가 포함된 노래를 듣고 싶을 뿐이지 두 조건 모두 포함된 노래를 듣고 싶은 게 아니죠.

 

그래서 다음과 같이 수정해보았습니다.

 

 

 

'다음 모든 규칙과 일치'를 '일부'로 바꾸어 재생목록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정상적으로 제가 원하는 조건에 따라 곡이 자동으로 추가되었습니다.

이렇게 원하는 조건(규칙)을 사용하셔서 만드실 수 있습니다.

 

 

 

『잘 쓰면 편한 기능 '스마트 재생목록'』

 

 

'아티스트'라는 조건 말고도 정말 다양한 조건들이 있습니다. 그 중 '건너뛰기'가 음악을 넘긴 횟수 인데요? 이것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싫어하는 노래는 제외되고 자주 듣는 곡만 들을 수 도 있겠죠?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 '스마트 재생목록'을 사용하여 다양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그럼 다음에도 좋은 팁을 가지고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Comments